목록으로
5. Yes-No-Maybe / Yes or No Spreads
카드 수 / 배열 방식
보통 1~3장, 또는 간단한 구조 (“찬성 요소 / 반대 요소 / 조언”) 등 다양함.
포지션 예시
- “Pip card” 또는 핵심 카드 → Yes / No / Maybe 결정 요소
- Consequences (따랐을 때의 결과) 또는 결과 예측 카드
- 큰 그림 또는 맥락 / 배경 또는 교훈 카드 (Major Arcana)
언제 쓰면 좋은가
- 특정 행동을 할지 말지 고민될 때
- “이걸 하길 잘할까?” / “그 사람을 믿어도 될까?” 같은 단순한 선택 질문 앞에서 빠른 인사이트 필요할 때
장점 / 단점
| 장점 | 단점 |
|---|---|
| 결정 내릴 가능성 높고 빠르게 응답 느낌 줌 | 단순 Yes/No만 나오면 맥락/이유가 부족할 수 있음 |
| 복잡한 고민이 아니면 부담 적음 | 결과에 대한 책임감이 커질 수 있고 오해 가능성 존재 |